안드는 램이 많이 필요하고 왜 아이폰은 램이 많이 안 필요할까요?
애플은 혼자 외계기술 넣어서 갑자기 온디바이스 하는 걸까요?
요약해서 답만 말하면
Yes. 애플은 혼자 외계기술 넣습니다.
애플이 작년에 개발자들에게 ios에서 ai를 할 수 있는 툴들을 설명하면서
업계에서는 첨단에 있는 기술들을 보여줬어요.
온디바이스 ai를 위해서는 효율적인 모델 구조와 압축된 테크닉들이 필요합니다.
애플에서 구현하고 있는 3가지는 프루닝, 양자화, 팔레트화입니다.
프루닝을 하면 모델을 1/6로 줄일 수 있습니다.
양자화는 실수로 표현되는 걸 정수화, 혹은 그 보다 낮은 precision의 실수로 바꾸는 거죠.
팔레트화는 캐시 개념으로 룩 업 테이블을 만들어서 사용합니다.
이론적으로 양자화를 하면 1/8까지 모델을 줄일 수 있습니다.
이게 다 아이폰에 자체 내장해 놓은 기술들입니다.
압축을 하면 정확도가 떨어지는 거 아니냐고 생각하실 수 있는데
실제로 정확도가 떨어집니다.
프루닝도 10% 밖에 안되고
양자화도 6비트 까지 밖에 안됩니다.
하지만 여기서 애플이 한걸음 더 나아갔습니다. (중요한 건 여기입니다!)
실제로 압축을 해도 성능이 떨어지지 않게 보상해줄 수 있는 것을 발견했습니다. (엄청난 발견!)
75%까지 프루닝을 해도 손실이 거의 없는 것을 알게되었죠.
그래서 예제로 보여주는데 원래 이 모델의 크기는 50M였지만
최적화를 했더니 3M로 줄어버렸어요. 1/15로 줄이는 외계기술! 모델 크기가 작은 만큼 속도는 더 빨라집니다.
개발자들은 어떻게 쓰냐고요?
걍 xcode에 ai 모델 올리면 알아서 최적화 해주게 만들었습니다.
우리 NPU가 알아서 계산해줍니다.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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안타깝게도 이 기술들은 다른 폰 회사들에서는 할 수 없는 것들이죠. 특히 안드는 용량을 너무 많이 잡아먹죠.
1. 소프트웨어로 구현하는 거랑, 하드웨어로 구현하는 건 다르다고..
2. Song Han은 training 할 때 프루닝 하라고 했지, 이미 만들어진 모델에 프루닝을 하라고 한 적이 없습니다.
5살때 뇌가 ㅈㄴ 커넥션이 많아졌다가 줄어드는 거에 착안해서 프루닝 아이디어를 얻었다고 했죠.
그런데, 애플은 이미 만들어진 ResNet 모델에 프루닝을 하고 있습니다..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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